티스토리 뷰

Prolog 

타임트리, 세달 사용해봤는데 나름 괜찮네요.

저도 캘린더앱을 만들어볼까 하는 생각에 시장에 나와있는 유사앱들을 조사하다가 발견하게된 앱인데요. 그래서 핵심기능이 뭔지 파악해보면서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해보니 꽤나 흥미로운 기능들이 있더라고요. 활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하기 좋은 앱인 것 같아 포스팅해 봅니다.  

 

좋은 점 Quick 리뷰

1. 세련된 디자인

2. 여러개의 캘린더

3. 다른사람과 함께 쓰는 공유캘린더

4.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공개캘린더

5. 일정 단위로 공유하는 공유일정

6. PC버젼 제공

7. 일정 킵

8. 일정마다 제공되는 채팅 기능

9. 일정 피드

10. 일정 알림

11. 일정 복사 붙이기 / 이동 가능

12. Google 캘린더와의 연동

13. 음력 반복 일정 지원 (아이폰은 지원하지 않음)

14. 홈화면 위젯 지원 (아이폰은 기능이 제한적임)

15. 공유일정 참여 상태 실시간 조회

 


  1   세련된 디자인

저는 디자인 투박하면 쓰기 싫더라고요. 구글캘린더나 삼성캘린더는 항상 그 부분이 아쉬웠었는데 요건 디자인이 깔끔하고 예쁩니다.

 


  2   여러개의 캘린더

캘린더를 여러개를 만들어서 쓸수가 있어요. 저는 다이어트 캘린더 따로, 스터디 캘린더 따로, 프로젝트 캘린더 따로~ 뭐 이런식으로 용도에 따라 캘린더를 추가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사람과 함께 쓰는 공유캘린더

캘린더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서 같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사람들과 협업을 해야되는 경우나 혹은 활동중인 모임을 위해 사용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인 캘린더의 경우, 내가 쓴 일정은 나만 볼 수 있자나요. 근데 공유캘린더는 내가 쓴 일정을 다른사람들도 볼 수 있어요. 반대도 가능하구요. 말 그대로 캘린더를 여러명이 함께 쓰는 거에요. 예를들어 미팅이 있다고 하면 프로젝트 캘린더에 일정을 추가하면 다같이 공유할 수가 있습니다.  

 


  4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공개캘린더

공개캘린더라는 기능도 있는데요. 공유캘린더와 느낌은 비슷한데 완전히 다른 기능입니다. 공유캘린더는 그룹의 일정을 관리하기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 일종의 그룹캘린더입니다. 반면에 공개캘린더는 고유 URL이 있기때문에 이 URL을 통해 모든 사람들이 접근 가능합니다. 그래서 주로 판매자들이 자신의 고객에게 이벤트 일정 정보를 주기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5   일정 단위로 공유하는 공유일정

공유캘린더는 하나의 캘린더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로 꾸준히 활동하는 그룹의 일정을 공유할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그룹활동과 관련 없는 친구들 혹은 동료들과 약속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 공유일정을 만들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공유일정은 특정 일정만 공유하는 기능으로 공유캘린더와 다릅니다.

 


  6   PC버젼 제공

PC에서도 상세 설정을 제외하고는 앱과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베타버젼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훨씬 활용도가 높아지거든요. 잘 사용하면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통해 워라벨도 함께 높아질 수 있지 않을까요?

PC버젼: https://timetreeapp.com


 

  7   일정 킵

할일이나 이벤트들이 생각났는데 아직 날짜를 정하지 못한 경우 킵 페이지에 미리 작성해 둘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일정이 정해지면 킵일정을 캘린더에 바로 추가할 수 있어서 꽤 편리한 기능입니다.

 


  8   일정마다 제공되는 채팅 기능

캘린더에 등록된 모든 일정별로 채팅 기능이 지원되며, 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일정 피드

피드 기능이 별도의 페이지로 제공 되고 있어서 일정이 변경될 때마다 그 히스토리가 남습니다.

 


 10  일정 알림

누군가가 일정을 작성 및 변경하거나, 코멘트/사진을 추가하면 푸시알림이 도착합니다.

 


 11  일정 복사 붙이기 / 이동 가능

일정 팝업화면에서 해당 일정을 길게 터치하면 다른 일정으로 복붙 혹은 이동이 가능합니다.

 


 12  Google 캘린더와의 연동

Google 캘린더의 일정가져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Google캘린더가 Samsung 캘린더와도 연동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Samsung 캘린더 정보도 가져오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접근: 모든캘린더 in 사이드메뉴 > 설정 탭 in 하단메뉴

 


 13  음력 반복 일정 지원

(아이폰은 지원하지 않음)

생일, 추석, 설날, 제사 등 매년 음력으로 챙기는 중요한 기념일 일정을 등록 및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14  홈화면 위젯 지원

(아이폰은 기능이 제한적임)

4가지 타입의 위젯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화면에서 위젯을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  공유일정 참여 상태 실시간 조회

공유캘린더에 추가된 일정 혹은 공유일정의 경우 일정별 채팅창 하단 참가버튼을 터치함으로써 자신이 그 일정에 참여할지 여부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누가누가 일정에 참석하는지 매번 물어보지 않고도 채팅창을 통해 실시간으로 참석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정말 아쉬운 점.

광고가 뜨는 위치가 좀 많이 아쉽습니다. 사이드 메뉴 하단일정 팝업창 하단 그리고 피드 탭광고가 표시되는데요. 사이드 메뉴랑 피드 부분에 광고 뜨는 부분은 그렇다쳐도 일정 팝업창 하단까지 광고를 넣는 것은 솔직히 너무한 것 같습니다. 달력앱인데 달력창에 직접 광고를 표시하는 것은 사용자경험을 매우 많이 해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익을 내기위해 광고를 넣어야만 한다는 것은 백번 이해하지만 이로인해 사용자경험을 지나치게 해치게되면 누가 이 서비스를 이용하겠습니까? 타임트리 운영자분들께 이것에 대한 수정 요청을 드렸는데요. 어떻게 대응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Epilogue

타임트리는 꽤 파워풀한 기능들을 많이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일정을 공유하는 기능은 카톡 캘린더구글 캘린더 등 몇몇 기업에서 이미 서비하는 기능이긴 합니다. 그리고 구글캘린더도 여러개의 캘린더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고요. 뿐만아니라 keep, tasks와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캘린더의 최대 단점은 이런 기능들이 앱에서는 지원이 안된다는 것이죠. 오직 PC에서만 가능합니다. PC 서비스만 고려한다면 타임트리보다도 기능이 더 많고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삼성캘린더는 단순한 기능만 있어서 여기서 논할 레벨은 안되구요. 어쨋든 캘린더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 중에서는 타임트리가 탑인 것 같습니다.

 

저는 타임트리의 킵기능일정별 채팅기능을 꽤 유용하게 사용 중입니다. 스터디플래너용으로 사용하는 캘린더가 있는데요. 본격적인 스터디 일정을 짜기전에 킵기능을 활용해서 스터디해야 할 것들을 쭉 한번 나열해 봅니다. 그리고 각 스터디별로 필요한 세부정보들은 채팅기능을 활용해 정리합니다. 일정별로 채팅기능이 있어 이런식으로도 활용하기 좋더라구요. 이건 저의 꿀팁~! 

 

괜찮은 스케줄러 찾고 계셨다면 한번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좋은 서비스를 많이 활용할수록 생활이 편해져요~!

 

 

 

댓글